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밴드에 공유
주일오전예배    |  예배와 말씀  | 주일오전예배
자족할 때 행복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으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작성자 밀알교회 작성일 23-12-02 17:23 조회 204 댓글 0
 

자족할 때 행복합니다. (빌4:11-13)

오늘 설교의 제목이 ‘자족할 때 행복합니다.’입니다. 

자족이란? 스스로 만족할 줄 아는 마음의 상태”입니다.

우리는 본문에서 자족하는 한 사람을 만납니다. 바로 바울입니다. 그는 지금 차디찬 로마의 감옥에서 죄수의 신분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빌립보 교인들에게 사랑의 편지를 쓰면서 “항상 기뻐하라”고 강조합니다. 무려 16번이나 기뻐하라고 말합니다. 자신이 기뻐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기뻐하라고 강조할 수 있을까요? 바울은 누가 뭐라고 해도 행복한 사람입니다. 그 비결이 무엇입니까? 

첫째로, ‘만족’입니다.

본문 11-12절 말씀을 다시 한 번 읽습니다.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바울이 환경의 지배를 받지 않고, 항상 기뻐하고 행복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자족하는 마음의 태도입니다. 여기서 우리들이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만족, 즉 감사가 행복의 비결임을 아는데 왜 우리들이 만족을 느끼지 못하느냐? 입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끝없는 욕심입니다. 본능적으로 더 많은 것, 더 좋은 것, 더 가치 있는 것을 소유하고자 하는 인간의 탐욕입니다. 물론 그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적절한 인간의 욕구는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달려가게 하는 촉매역할을 합니다. 내일을 향해 도전하게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욕망이 필요 이상으로 지나칠 때 문제가 됩니다. 절제가 되지 않을 때 문제가 됩니다. 

바울은 어떤 상황에서도 만족하는 비결을 배움으로 승리했습니다. 그래서 13절에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고백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님만 믿으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진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배고픈 자가 배가 부르고, 가난한 자가 부자가 되고, 병든 자가 갑자기 치료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환경에 처하든지 거기에 함께 계시는 주님 때문에 만족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밀알교인들이여! 어떤 상황에 있든지 주님이 나의 목자가 되심을 믿고, 주님이 나와 동행하심을 믿으면 우리는 감사할 수 있습니다. 만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행복의 비결인 것입니다. 

둘째로 행복할 수 있는 비결이 나눔입니다. 

바울이 빌립보서를 쓰게 된 동기는 빌립보 교인들의 나눔에 대한 칭찬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빌립보 교회는 자주장사 ‘루디아’의 집에서 시작된 유럽의 첫 번째 교회입니다. 아직은 영적으로 미숙한 교회입니다. 그런데 바울이 복음 전하는 사역에 적극적으로 후원합니다. 15절 말씀에 보면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 일에 참여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 바울이 유럽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수고할 때에 가장 앞장서서 도움을 주었던 교회임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일회적이 아니라 16절에 보면 데살로니가에 갔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후원을 했습니다. 바울은 이것을 하나님이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바울은 예수님 한 분만으로 만족했고, 그 안에서 진정한 행복을 누렸습니다. 그러하였기에 고난 중에서도 하늘나라의 소망을 바라보며 감사할 수 있었고 환난을 당했지만 환난을 즐거워하며 감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 또한 예수님의 복음을 믿고 예수님을 사랑함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자족할 줄 아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내게 주신 은총을 감사함으로 나눔으로 더 풍성해 지는 기적을 체험하는 저와 여러분 되기를 바랍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예배와 말씀
외부초청강사

교회발자취

교회앨범

자유앨범

동영상앨범

금주의주보

이달의행사

신앙나눔터

교인사업장

기도요청
전체 최신글
24-04-21밀알교회
[밀알소식] 2024..밀알교회
한가람초등학교 MOU..밀알교회
2024 늘봄학교 M..밀알교회
2024년 임직감사예..밀알교회
제자도밀알교회
[밀알소식] 2024..밀알교회
시험을 당할 때에밀알교회
자기들 목까지 내놓다..밀알교회
2024 온땅에밀알교..밀알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