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밴드에 공유
주일오전예배    |  예배와 말씀  | 주일오전예배
마지막때의 징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으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작성자 밀알교회 작성일 25-12-28 10:19 조회 2 댓글 0
 

마지막 때의 징조 요약(13:5-8)

오늘 본문을 담고 있는 마가복음 13장을 가리켜서, 흔히들 감람 산 강화라고 부릅니다. 이는 감람산에서 예수님이 그의 제자들을 가르치신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감람 산 강화의 주제는 한 마디로 예수님의 재림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은 자신이 다시 오실 때 나타날 징조 세 가지를 말씀하셨습니다. 미혹과 전쟁과 재앙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주시고자 하는 교훈이 무엇인가를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미혹이 있을 것입니다.

1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과연 각 시대 각 나라마다 사람의 미혹은 끊임이 없었습니다. 예수님이 당부하신 대로, 우리는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면 사람의 미혹은 어떤 식으로 나타납니까? 예수님은 다음절에서 이와 같이 밝히셨습니다.  13:6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내가 그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많은 사람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올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의 이름을 빙자하는 거짓 선생이나 거짓 선지자가 이 땅에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 어리석게도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미혹에 빠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깨어있어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날도 세계 도처에 거짓 선지자들과 거짓 그리스도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는 더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다가 마지막 때에는 거짓 그리스도들의 대표 격인 적그리스도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을 미혹할 것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재림 전에 나타날 징조 중의 하나입니다.

둘째로, 전쟁이 있을 것입니다. - 13:7 “난리와 난리의 소문을 들을 때에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니라.”예수님이 다시 오시기 전, 사람들은 난리와 난리의 소문을 들을 것입니다. 난리는 열전, 곧 실제로 전쟁을 치르는 것을 뜻합니다. 반면에 난리의 소문은 냉전, 곧 무력을 쓰지는 않지만 전쟁을 방불할 정도로 심각하게 대립하는 것을 뜻합니다. 지금 세계가 냉전시대 이후 이념 보다 실리를 중시하던 시기인 탈 냉전시대를 지나서 미국과 중국, 러시아 간의 갈등이 다시 격화되는 신, 냉전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아프카니스탄의 내전, 아프리카의 내전, 러시아와 우쿠라이나의 전쟁, 러시아와 유럽 간의 갈등, 중국내의 내전과 대만과의 갈등, 태국과 캄보디아간의 전쟁, 거기에 중국과 일본과의 보이지 않는 전쟁이 있지요. 이러할 때 세상 사람들은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오늘 본문에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두려워하지 말라.” 예수님은 우리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세상의 역사를 주장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날마다 성삼위 하나님을 힘 있게 의지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셋째로, 재앙이 있을 것입니다.

13:8 ....곳곳에 지진이 있으며 기근이 있으리니 이는 재난의 시작이니라. 예수님이 다시 오시기 전, 곳곳에 지진이 있으며 기근이 있을 것입니다. 저주받은 이 땅에는 언제나 기근이 있어왔습니다. 오늘날도 아프리카나 북한 땅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기근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물론 갈수록 기근은 더 심해질 것입니다. 6:6 말씀과 같이, 앞으로는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가 될 때가 있을 것입니다. 하루 종일 일해서 번 돈으로 고작 밀 한 되밖에는 살 수 없습니다. 그만큼 식량난이 심각해질 것입니다. 이제 오늘 본문은 이와 같이 끝맺음을 합니다. “이는 재난의 시작이니라.” 미혹과 전쟁과 재앙은 재난의 시작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갈수록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규모가 더욱 커질 것입니다. 그러다가 예수님이 다시 오시면, 이 세상은 끝이 납니다. 이때에 바른 분별력과 믿음을 가지고 승리하는 삶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예배와 말씀
외부초청강사

교회발자취

교회앨범

자유앨범

동영상앨범

금주의주보

이달의행사

신앙나눔터

교인사업장

기도요청
전체 최신글
[밀알소식] 2025..밀알교회
마지막때의 징조밀알교회
성탄과 사랑밀알교회
[밀알소식] 2025..밀알교회
성탄과 기쁨밀알교회
25-12-07밀알교회
[밀알소식] 2025..밀알교회
성탄과 기다림밀알교회
[밀알소식] 2025..밀알교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밀알교회